반려동물 메타버스 기업 펫타버스(대표 최형욱)는 반려동물 산책용품 전문 기업 치치앤코(대표 오선우·정의현)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치치앤코는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패션을 추구하는, 최고급 소재를 이용해 목줄, 리쉬, 인식표 액세서리 등을 제작·판매하고 있다. 두 손을 자유롭게 하는 ‘핸즈프리 손잡이’ 및 ‘인식표 전용 고리’ 등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탄탄한 마니아층을 갖고 있다. 펫타버스는 이번 인수를 통해 기존 반려동물 콘텐츠를 넘어 펫 용품까지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더해 펫타버스는 치치앤코를 통해 기존 애견 산책용품에 고급화, 차별화를 시도한다. 또한 연예인 IP 콜라보 제품뿐 아니라 펫타버스의 반려동물 메타버스 아바타를 적용, 현실에서도 제품을 선보이게 된다. 최형욱 펫타버스 대표는 “반려동물 용품을 ‘생활용품’에서 유니크한 ‘패션 아이템’으로 확장시키고자 한다”며 “변화를 이끄는 트렌드 세터로서 시장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삼성화재는 반려견을 위한 장기 펫보험 신상품 '위풍댕댕'을 선보였다고 21일 밝혔다. 이 상품은 반려견의 의료비, 수술비, 배상책임 및 사망위로금 등을 종합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이다. 반려견 담보는 생후 61일부터 만 1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고 3년 또는 5년 주기의 갱신을 통해 최대 2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의료비 담보는 동물병원 내원해 발생한 치료비에서 자기부담금을 공제한 후 가입한 보장비율만큼 보장받을 수 있는 담보다. 의료비 담보의 보장비율은 실제 치료비의 50%, 70% 또는 80% 중 고객의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고비용 수술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싶다면 수술비 확장담보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수술비 담보는 하루 기준 최대 250만원 한도로 연 2회까지 보장한다. 위풍댕댕과 타 보험 상품과의 차별점은 반려견 외에도 반려인의 위험도 함께 보장한다는 것이다. 반려인의 상해고도후유장해 보장은 기본이며 상해수술비, 상해입원일당, 골절진단비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동물등록증을 등록하면 2%, 한 계약에 2마리 이상의 반려견을 가입하면 5%의 할인을 반려견 관련 보장보험료에 대해 적용하여 최대 7% 보험료할인이 가능하다.
통영시가 반려동물 유실 및 유기 방지, 개 물림 사고 예방 등을 통한 반려인의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위해 이달 말까지 집중단속 기간을 실시한다. 시는 집중단속에 앞서 자발적 반려동물 등록을 유도하고자 지난 7월부터 8월까 지 2개월간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해 위반사항에 대한 과태료를 면제해 주고, 계도기간이 끝나는 9월부터 집중 단속에 나섰다. 정소연 농축산과 담당자는 “반려동물 등록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다. 반려인 스스로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정착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현행 동물보호법은 등록 대상 동물 미등록자와 변경신고 미신고자에 대해서는 각각 최대 60만원, 4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서울 서초구가 로드킬을 당한 반려동물의 사체를 보호자에게 인계하고, 장례비용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이달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로드킬 동물 사체 주인 찾기 및 장례비용 지원사업은 지역 내 로드킬 동물 사체 주인 찾아주기, 동물 사체의 인도적 장례처리, 서초구민 대상 반려동물 장례비용 지원 등으로 진행된다. 서초구는 로드킬을 당한 동물 사체 발견 시 내장형 인식 칩을 리더기로 스캔해 동물등록 확인 후 주인을 찾아준다. 이후 주인에게 사망신고를 안내하고 사체 인수 의사를 확인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구민들은 이번 사업을 통해 협약업체의 장례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총 장례비의 3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주민등록증이나 등본을 지참하고 협약 업체에 방문해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서초구는 향후 반려동물을 떠나보낸 뒤 상실감과 고통으로 어려움을 겪는 보호자들을 위해 서초동물사랑센터에서 운영하는 ‘서리풀 무지개 모임’도 연계해 주민들의 펫로스 증후군 극복을 도울 계획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동물의 생명 존중 등 성숙한 반려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동물복지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전시가 반려동물 양육자의 욕구 사항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오는 19일부터 10월 31일까지 반려동물 현황 및 정책 수요 조사를 실시한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조사는 반려동물의 종류, 입양 경로, 지출 비용, 산책 빈도 등 반려동물 현황과 필요 시설, 지원 정책, 불편 사항 등을 위주로 이루어진다. 조사는 대면조사와 대전시소 홈페이지를 통하 온라인 설문조사와 병행 실시 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된 정책 수요는 향후 반려동물 관련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라며 "반려동물 보호자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앞으로는 안면인식 방식으로 반려동물 등록이 가능해지고 차량을 활용한 이동식 반려동물 화장서비스도 허용된다. 지난 1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반려동물, 농촌융복합산업 등에 대한 '제1차 농식품 규제개혁전략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35개 1차 개선과제를 확정해 발표했다. 반려동물을 등록할 때 현재는 내·외장형 무선식별장치 방식만 인정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안면인식 등록 방식도 가능해진다. 또한 화장·건조장·수분해장시설, 봉안시설을 포함하지 않은 동물 전용 장례식장은 설치에 있어 거리제한 규정이 없어졌으며, 차량에 화장시설을 설치해 운영하는 '이동식 반려동물 화장서비스'도 2024년 동물보호법 개정 전까지 실증 특례 적용으로 한시적으로 가능하게한다. 정황근 농식품부장관은 "농식품 산업이 미래의 성장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규제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시는 반려동물에 대한 광견병 예방과 시민 안전을 위해 오는 10월 15일까지 3개월령 이상의 반려동물에 대한 가을철 광견병 예방접종을 지원한다. 하반기 예방접종은 내달 15일까지 지역내 지정동물병원(24개소)를 방문하면 접종할 수 있다. 예방접종비는 5000원이다.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동물등록이 선행 되어야한다. 미등록 반려동물의 경우 동물병원에서 무료 등록 후 접종하게 된다. 제주시 관계자는 "광견병은 사람과 동물이 같이 감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으로 치사율이 매우 높다"며 "이번 접종기간에 반드시 백신접종과 더불어 반려동물 등록도 함께 해달라"고 전했다.
【STV 김민디 기자】울산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8살 남아를 공격해 크게 다치게 한 사고견의 안락사 절차가 잠정 중단된 가운데, 이 사고견이 현재 매우 온순한 모습으로 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동물단체는 “개를 희생시키는 것만이 답이 아니다”라며 사고견을 보호하겠다고 나섰다. 동물복지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는 최근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입장문에서 “상상하지 못할 피해를 입은 초등학생과 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어서 완쾌돼 가정의 행복을 되찾길 바란다”면서도 “개 한 마리를 죽인다고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적었다. 이어 “도덕적 인식이나 윤리적 기준을 자의적으로 가질 수 있는 지성적 주체가 아니므로 이러한 개에 대해 안락사라는 사회적 처벌은 합당하지 않다”며 “사회적 책임은 사회적 규범과 법률에 따라 이 개를 제대로 통제하고 관리하지 못한 견주에게 있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또한 “개를 인수할 수 있게 해 달라. 법률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책임지고 안전하게 보호하겠다”며 “필요하다면 안전이 담보될 때까지 필요기간 동안 사육공간에서의 이탈도 금하겠다. 그러니 이 개를 살려 달라. 같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조건만 담보된다면 그
지난 4일 반려동물 스타트업 에이아이포펫이 미국 시장에 반려동물용 디지털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티티케어'를 출시했다. 티티케어는 스마트폰으로 반려동물의 눈이나 피부 사진을 찍으면 인공지능(AI)이 해당 부위의 건강 상태를 분석해 질병 증상 여부를 알려준다. 반려동물의 종과 생애 패턴에 적절한 활동량과 적정 식사량 등 헬스케어서비스도 제공한다. 티티케어는 지난해 1월 출시돼 현재 누적 회원수 9만5000명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티티케어는 지난해 11월 CES 2022 혁신상을 수상하고,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2에 참가해 미국 등 다양한 국가의 관계자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IT WORLD CANADA의 ‘CES 2022의 가장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제품 5선’, International Business Times의 ‘Best of CES 2022’ 에 선정되는 등 해외 언론에서도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허은아 에이아이포펫 대표는 “CES 2022 참가하며 해외 반려산업의 성장성과 티티케어에 대한 관심을 직접 보고 들으며 해외 진출에 더 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많은 외국인들이 지금 당장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지
인천시는 8월 31일까지 동물등록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동물등록제는 동물 보호·유실·유기 방지 등을 위해 반려견 정보를 거주지 군·구청에 등록하는 제도다. 월령 2개월 이상인 개 중 주택 또는 준주택에서 기르거나 또한 그 외의 장소에서 반려 목적으로 기르는 개를 대상으로 한다. 반려견을 등록하지 않을 경우 100만 원 이하 변경된 등록정보를 신고하지 않은 경우 5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각각 부과된다. 시는 자진신고 기간이 종료되는 9월 1일부터 한 달간 반려견 출입이 많은 지역 내 공원, 산책길 등을 중심으로 동물등록, 인식표 미착용, 목줄 길이 2m 이내 유지 여부 등을 군ㆍ구청과 합동으로 집중단속을 실시해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고양이 등록은 의무는 아니지만, 등록을 원하는 소유주는 내장형 칩 방식으로 등록할 수 있다. 시범등록 중이므로, 올해는 미등록 하더라도 과태료는 부과되지 않는다. 강승유 시 농축산유통과장은 “아직 반려견을 등록하지 않은 소유주는 자진신고 기간인 8월 31까지 반려견을 반드시 등록해 함께하는 사랑하는 동물의 얼굴을 찾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기묘 아이돌 그룹 '11키티즈'가 11번가 상품 모델로 나산다. 11번가는 '11키티즈'가 추천하는 상품을 마 '2022 희망상품 스토어'를 개장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희망상품 스토어에서는 11번가 희망쇼핑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셀러들의 상품 중 동물실험과 동물성분을 사용하지 않는 상품 31개를 소개한다. 11번가의 제조사 공동기획 브랜드 '올스탠다드'의 블루투스 마우스, 허브차 삼각티백, 밀크터치 송악크림, 탐라왕 하우스감귤 등을 엄선했고, 9월까지 11키티즈 멤버가 각 상품의 모델로 활동한다. 고객들이 '11키티즈'가 홍보하는 상품을 살 때 마다, 다른 희망상품 대비 평균 2배 이상 많은 후원금이 기부된다. 이 상품들은 상품 1개당 평균 220원이 적립된다. 이 후원금은 유기·반려동물 지원을 위해 기부된다. 지난달 20일 공개된 11키티즈의 데뷔곡 ‘테이크 미’는 9일 만에 500만 조회수를 돌파했다. 11번가는 유튜브 조회수 1회마다 11원 기부, 2주 내 500만 돌파 시 2배 기부 공약을 내걸었는데, 공약 달성에 성공하면서 팬들과 약속한 추가 후원금 1억1000만원을 동물자유연대 고양이 전문 보호센터에 기부할 계획이다. 희망상품들은 11번가
전진바이오팜이 포파코와 10억원 규모의 반려동물용 기능 사료와 반려동물 용품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포파코는 반려동물 용품 전문 매장인 '폴리파크'를 운영하는 유통기업이다. 포파코의 '네이쳐플랜'은 전진바이오팜과 포파코의 반려동물용품 공동브랜드 '페디칼'의 첫 프리미엄 사료 브랜드다. '네이처플랜'의 첫 제품은 반려견 사료 4종과 반려묘 사료 2종으로 구성됐다. 반려견과 묘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을 기능별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4종(관절건강, 피부·모질, 눈건강, 체지방 감소), 2종(헤어볼 관리, 체지방 감소)가 있다. 해당사료에는 연어의9배에 달하는 오메가3가 들어있는 치아씨드 추출물을 함유하고있다.해당 치아씨드 추출물은 전진바이오팜과 포파코가 함께 특허 출원했다. 또한 HACCP(식품안전관리) 인증이 완료된 제품으로 반려견·묘에게 위생적으로 급여할 수 있다.
청주농업고등학교(교장 고종현)는 지난달 30일 오후 2시 본교 회의실에서 국제반려동물아카데미, 제이블랑컴퍼니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 주요 내용은 진로 교육 프로그램의 상호교류와 정보자료 교환, 연구 활동과 위탁 교육, 현장 실습, 취업 촉진, 산학 연계 맞춤형 인력 양성 프로프로그램 가동으로 인력추천 등에 적극 협력하는 것이다. 국제반려동물아카데미는 반려동물 코디네이션과 아로마 전문가 과정, 교사직무연수 프로그램, 창업과 전문강사 프로그램, 반려동물 전문가 양성을 위한 민간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제이블랑컴퍼니는 반려동물 코디네이션과 안전하고 효과적인 아로마테라피를 제시하고 애견미용, 애견훈련, 위관리 등 다양한 반려동물 산업에서 활동 중이다. 고종현 청주농업고등학교장은 "실제 현장에서 요구되는 우수한 인재양성, 현장실습과 체험교육을 실시함에 기관 간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전했다.
구찌 펫 컬렉션은 지속가능한 소재, 혁신적인 장인 정신, 하우스의 시그니처 모티브가 결합된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구찌 펫 컬렉션에는 목줄에서부터 의류, 이동장, 먹이 그릇, 침대 등 강아지와 고양이를 위한 용품이 망라됐다. 이번 컬렉션은 지난 해 9월, ‘호기심의 방(cabinet of curiosities)’이라는 테마에서 영감 받아 런칭한 ‘구찌 라이프 스타일(Gucci Lifestyle)’ 컬렉션의 환상적이고 유쾌한 내러티브를 잇는 새로운 라인이다 이번 구찌 펫 컬렉션에 사용된 재활용 폴리에스터, 재활용 코튼 및 데메트라(Demetra) 소재에서 구찌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열정을 엿볼 수 있다. 특히 데메트라는 뛰어난 품질, 부드러움, 내구성이 특징으로 구찌가 2년간의 자체적인 연구 개발 끝에 지난 해 6월 공개한 획기적인 소재다. 재생가능한 친환경 원료에서 얻은 비동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하며, 미래를 위한 소재를 탐구하고 혁신하고자 하는 구찌의 열망에서 탄생했다. 데메트라는 탄성 마감 처리로 유연하고 탄력적인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전문 지식과 공정을 사용해 이탈리아 구찌 팩토리에서 전량 생산된다. 구찌 펫 컬렉션 캠페인은 영국의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신상용)가 '2022 반려동물 동반여행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 기간은 2022년 4월부터 5월까지로 온라인으로 실시했으며, 반려견을 6개월 이상 키우고 있는 반려인 2,006명과 최근 3년간 양육 경험이 없는 비반려인 500명이 참여했다. 또한 반려견과 1년 이상 거주하며 최근 1년 이내에 반려견 동반 국내 숙박여행을 2회 이상 경험한 반려인 11명에 대한 정성조사를 별도로 진행했다. 설문조사와 결과분석은 전문 조사업체인 코어마인드에 의뢰해 진행했다. 반려견 동반여행을 원하는 이들은 많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려견 동반여행을 원하는 비율은 70%를 넘지만, 실제로 경험한 이는 50% 수준이었다. 최대 난점으로는 동반 숙박시설, 음식점, 여행지 등 인프라 부족이 꼽혔다. 이동 수단으로는 "자가용(79.3%)"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택시, 열차,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은 5% 내외에 그쳐 아직은 반려견 동반여행 수단으로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확인 됐다. 반려견을 태울 수 있는 '펫택시' 이용에 관한 설문엔 59.8%가 이용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나 실제 이용률은 1.9%에 불과했다. 이유는 높은 요금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펫이코노미’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경제 생태계로 부각되는 가운데 보람그룹의 1호 신사업인 펫장례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보람상조는 지난해 8월 출시한 반려동물 전용 상조상품 ‘스카이펫’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펫장례식장 전국망을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내 펫산업은 날이 갈수록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보람상조를 비롯한 상조업계뿐 아니라 금융, 제조, 유통, 제약·바이오, 건축·인테리어업계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군이 펫 산업에 뛰어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반려인구가 1,500만에 육박하자 정부도 오는 2027년까지 반려동물 시장 규모를 15조원까지 확대해 나가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펫장례분야도 마찬가지다. 보람상조를 시작으로 몇몇 상조업체들이 펫 사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역별 펫장례 전문 중소업체들이 속속 생기고 있다. 펫전용 장례식장의 경우 지역 업체들이 보유하고 있거나 전북 임실의 오수펫추모공원과 같은 지자체 차원의 공공 장례식장도 있다. 현재까지 공공 장례식장은 오수펫추모공원이 유일하지만, 서울, 경기, 부산, 제주 등 곳곳에서 공공 장례식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펫장례식장 전국망 구축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전국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 보람그룹(회장 최철홍)이 반려동물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이른바 P.E.T 전략을 통해 다양한 펫상품 카테고리를 신사업으로 영위하고, 보람상조만의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보람그룹은 반려동물 시장 진출 전략 방향성을 담은 키워드로 P(Premium, 고급 펫 상품) · E(Experience, 반려인의 경험 반영) · T(Technology, 바이오 기술 융합)를 제시했다. ▲보람상조의 명성에 걸맞은 상품 및 서비스의 고급화 ▲반려인의 경험을 반영한 프로슈머 상품 개발 ▲바이오 원천 기술을 활용한 펫 관련 상품 개발을 전략으로 삼고 1,500만 반려인 고객에게 다가가겠다는 방침이다. 반려동물 시장에는 이미 식품이나 숙박, 여행, 가전·가구 등 다양한 분야의 반려동물 전용 상품 및 서비스 기업들이 진출해 있다. 이 때문에 상조기업 차원에서도 사업 확장성은 무궁무진하다. 사람의 생애주기와 동일한 사업 카테고리 적용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이점으로 꼽힌다. 보람그룹은 이미 수년 전부터 반려동물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위해 다각적인 검토를 해왔고, 현재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 상품 이용 고객들에
반려동물 플랫폼 기업 비엠스마일이 월매출 100억원을 찍는 등 창사 이래 최고의 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17일 비엠스마일에 의하면, 비엠스마일의 2022년 12월 월매출은 100억원을 돌파, 전년 동기 대비 240% 증가하는 등 사상 최대 이변을 달성했다. 또한 자사몰 회원 수 41만 명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가장 큰 성과를 이뤄낸 곳이 일본, 태국 등 글로벌 시장인데, 일본의 경우 진출 3주 만에 일 매출 2500만원을 달성, 아마존 재팬 펫 용품 카테고리의 다수 부분에서는 판매량 1위를 경신하며 ‘아마존 브랜드 어워드 슈퍼루키 셀러 부문’을 수상했다. 이는 시대 정신을 읽고 그 흐름에 올라탄 성과라고 볼 수 있다. 또 태국의 전문 유통기업(Ketawa Trading)과는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태국 시장에 진출, 오는 20일에는 방콕에서 캐릭터 ‘룸메이트’를 기반으로 한 플래그십 스토어를 그랜드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를 의식한 도전이라 볼 수 있다. 모성현 비엠스마일 한국 대표는 “비엠스마일은 반려동물을 사람과 동일한 개체로 인식, 제품의 주체로 여기는 ‘펫 휴머나이제이션
【STV 김민디 기자】울산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8살 남아를 공격해 크게 다치게 한 사고견의 안락사 절차가 잠정 중단된 가운데, 이 사고견이 현재 매우 온순한 모습으로 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동물단체는 “개를 희생시키는 것만이 답이 아니다”라며 사고견을 보호하겠다고 나섰다. 동물복지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는 최근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입장문에서 “상상하지 못할 피해를 입은 초등학생과 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어서 완쾌돼 가정의 행복을 되찾길 바란다”면서도 “개 한 마리를 죽인다고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적었다. 이어 “도덕적 인식이나 윤리적 기준을 자의적으로 가질 수 있는 지성적 주체가 아니므로 이러한 개에 대해 안락사라는 사회적 처벌은 합당하지 않다”며 “사회적 책임은 사회적 규범과 법률에 따라 이 개를 제대로 통제하고 관리하지 못한 견주에게 있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또한 “개를 인수할 수 있게 해 달라. 법률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책임지고 안전하게 보호하겠다”며 “필요하다면 안전이 담보될 때까지 필요기간 동안 사육공간에서의 이탈도 금하겠다. 그러니 이 개를 살려 달라. 같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조건만 담보된다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