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발로 난항을 겪던 반려동물 복지센터 이전·신축과 플랜더스파크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27일 회의를 열고 '반려동물 복지센터 신축을 위한 제3차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 동의안'을 통과시켰다.이와 관련, 시는 플랜더스파크 조성을 위해 유성구 갑동에 있는 보호센터를 금고동으로 이전하는 것이 선행돼야한다면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9월 시의회 제227회 임시회에서는 주민반발 등의 이유로 부결시킨 바 있다.시는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이 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추경에 설계예산비를 반영한 뒤 내년 1월에 착공해 연말까지 보호센터 신축공사를 마치고 2019년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또 보호센터가 이전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금고동 일대에 300억원을 투입해 건설되는 테마박물관과 동물놀이터 등으로 구성된 반려동물 테마파크인 플랜더스파크 조성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그러나 사업추진 과정에서 주민반발이 계속될 가능성이 있어 주민설득작업이 사업 성패의 키가 될 것으로 보인다.실제로 이날 상임위에서 조원휘(유성구4·민주당) 의원은 "혐오시설로서 주민 일부가 우려를 하고 있는 반려동물 복지센터의 신축
동물보호법 개정으로 충북 청주지역에 사설 동물장묘시설이 난립할 우려를 낳고 있다.21일 청주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2015년 청주시 남이면에 반려동물 건조장이 들어선 후 지난 10일 상당구 남일면 가중1리에 봉안당, 화장장을 갖춘 동물장묘시설이 개설됐다.2012년 제천시 봉양읍에 충북 최초로 동물장묘시설이 들어선 후 도내에는 모두 3곳이 운영 중이다.작년 1월 동물보호법이 개정되기 전에는 폐사한 반려동물은 폐기물(순환자원)로 처리됐다. 이 때문에 동물장묘시설 등록을 위해서는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승인서나 신고증명서 제출이 의무화됐다.업자들이 낸 동물장묘시설 등록 신청은 폐기물법 규정의 벽을 넘지 못하고 번번이 불허됐다. 하지만 법 개정 후 폐기물 규정은 삭제됐다.동물장묘업은 장사(葬事)법을 준용한다. 개정된 동물보호법이 시행되기 전 동물화장장 등 장묘 시설은 공장용지 등에만 개설할 수 있었다.법 개정으로 동물장묘시설은 장사법 상 묘지설치 제한 장소인 주거·사업·공업지역, 상수원보호구역, 문화재보호구역, 산림보호구역 등을 제외하면 들어설 수 있다.업자들의 진입 장벽이 낮아진 만큼 동물장묘업 등록 신청이 쇄도할 우려를 낳고 있다.이런 상황에서 동물장묘시설을 '추모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펫이코노미’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경제 생태계로 부각되는 가운데 보람그룹의 1호 신사업인 펫장례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보람상조는 지난해 8월 출시한 반려동물 전용 상조상품 ‘스카이펫’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펫장례식장 전국망을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내 펫산업은 날이 갈수록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보람상조를 비롯한 상조업계뿐 아니라 금융, 제조, 유통, 제약·바이오, 건축·인테리어업계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군이 펫 산업에 뛰어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반려인구가 1,500만에 육박하자 정부도 오는 2027년까지 반려동물 시장 규모를 15조원까지 확대해 나가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펫장례분야도 마찬가지다. 보람상조를 시작으로 몇몇 상조업체들이 펫 사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역별 펫장례 전문 중소업체들이 속속 생기고 있다. 펫전용 장례식장의 경우 지역 업체들이 보유하고 있거나 전북 임실의 오수펫추모공원과 같은 지자체 차원의 공공 장례식장도 있다. 현재까지 공공 장례식장은 오수펫추모공원이 유일하지만, 서울, 경기, 부산, 제주 등 곳곳에서 공공 장례식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펫장례식장 전국망 구축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전국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 보람그룹(회장 최철홍)이 반려동물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이른바 P.E.T 전략을 통해 다양한 펫상품 카테고리를 신사업으로 영위하고, 보람상조만의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보람그룹은 반려동물 시장 진출 전략 방향성을 담은 키워드로 P(Premium, 고급 펫 상품) · E(Experience, 반려인의 경험 반영) · T(Technology, 바이오 기술 융합)를 제시했다. ▲보람상조의 명성에 걸맞은 상품 및 서비스의 고급화 ▲반려인의 경험을 반영한 프로슈머 상품 개발 ▲바이오 원천 기술을 활용한 펫 관련 상품 개발을 전략으로 삼고 1,500만 반려인 고객에게 다가가겠다는 방침이다. 반려동물 시장에는 이미 식품이나 숙박, 여행, 가전·가구 등 다양한 분야의 반려동물 전용 상품 및 서비스 기업들이 진출해 있다. 이 때문에 상조기업 차원에서도 사업 확장성은 무궁무진하다. 사람의 생애주기와 동일한 사업 카테고리 적용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이점으로 꼽힌다. 보람그룹은 이미 수년 전부터 반려동물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위해 다각적인 검토를 해왔고, 현재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 상품 이용 고객들에
반려동물 플랫폼 기업 비엠스마일이 월매출 100억원을 찍는 등 창사 이래 최고의 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17일 비엠스마일에 의하면, 비엠스마일의 2022년 12월 월매출은 100억원을 돌파, 전년 동기 대비 240% 증가하는 등 사상 최대 이변을 달성했다. 또한 자사몰 회원 수 41만 명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가장 큰 성과를 이뤄낸 곳이 일본, 태국 등 글로벌 시장인데, 일본의 경우 진출 3주 만에 일 매출 2500만원을 달성, 아마존 재팬 펫 용품 카테고리의 다수 부분에서는 판매량 1위를 경신하며 ‘아마존 브랜드 어워드 슈퍼루키 셀러 부문’을 수상했다. 이는 시대 정신을 읽고 그 흐름에 올라탄 성과라고 볼 수 있다. 또 태국의 전문 유통기업(Ketawa Trading)과는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태국 시장에 진출, 오는 20일에는 방콕에서 캐릭터 ‘룸메이트’를 기반으로 한 플래그십 스토어를 그랜드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를 의식한 도전이라 볼 수 있다. 모성현 비엠스마일 한국 대표는 “비엠스마일은 반려동물을 사람과 동일한 개체로 인식, 제품의 주체로 여기는 ‘펫 휴머나이제이션
【STV 김민디 기자】울산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8살 남아를 공격해 크게 다치게 한 사고견의 안락사 절차가 잠정 중단된 가운데, 이 사고견이 현재 매우 온순한 모습으로 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동물단체는 “개를 희생시키는 것만이 답이 아니다”라며 사고견을 보호하겠다고 나섰다. 동물복지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는 최근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입장문에서 “상상하지 못할 피해를 입은 초등학생과 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어서 완쾌돼 가정의 행복을 되찾길 바란다”면서도 “개 한 마리를 죽인다고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적었다. 이어 “도덕적 인식이나 윤리적 기준을 자의적으로 가질 수 있는 지성적 주체가 아니므로 이러한 개에 대해 안락사라는 사회적 처벌은 합당하지 않다”며 “사회적 책임은 사회적 규범과 법률에 따라 이 개를 제대로 통제하고 관리하지 못한 견주에게 있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또한 “개를 인수할 수 있게 해 달라. 법률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책임지고 안전하게 보호하겠다”며 “필요하다면 안전이 담보될 때까지 필요기간 동안 사육공간에서의 이탈도 금하겠다. 그러니 이 개를 살려 달라. 같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조건만 담보된다면 그